[week06] 4) 히브리인의 출애굽

관리자님 | 2011.05.19 22:57 | 조회 659

4) 히브리인의 출애굽

억압 속에서도 히브리인은 계속하여 성장하였습니다. 이 와중에 B.C. 1526년 그 유명한 모세가 레위의 한 족속 중에서 탄생합니다. 바로의 왕궁에서 왕자로 성장을 합니다. 그런데 자신이 히브리인임을 알고 히브리인과 싸운 이집트 인을 살해하고 미디안으로 피신하여 그곳에서 40년간 머물게 됩니다. 미디안 광야에서 40년을 머문 모세는 광야의 떨기나무에서 하나님을 만나고 하나님의 지시를 받는 자로서 성장하게 됩니다. 하나님은 이 모세를 애굽으로 보내어 히브리인의 출애굽을 착수하십니다.

애굽의 바로는 이스라엘 민족을 자신의 종으로 부리고 있었기 때문에 그들이 애굽에서 나가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을 계속하여 애굽의 종으로 부리고 싶었습니다. 따라서 모세는 애굽의 바로와 담판을 짓게 됩니다. 이 와중에서 하나님은 10번의 재앙을 애굽에 일으키십니다. 마직막 재앙인 모든 살아있는 것들의 장자가 죽는 재앙을 격은 후 바로는 이스라엘 민족이 애굽을 나가는 것을 허락하게 됩니다. 그것이 바로 출애굽 사건입니다. 이 출애굽 사건에서 바로 홍해가 갈라지는 역사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1) 애굽에서의 이스라엘의 창성

이스라엘 자손은 애굽에서 생육이 중다하고 번식하고 창성하고 심히 강대하여 온 땅에 가득하게 되는 일이 일어났습니다. 이는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한 약속을 이루시는 것입니다. 애굽에 올 때 70명이었던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의 자손과 섞이지 아니하고 크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족속과 섞이지 않았던 이유는 하나님과의 약속이 그들을 잡아 주었기 때문입니다.

애굽 사람들은 그들의 번성이 두려워 이스라엘 백성들을 학대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학대를 받을수록 더욱 번식하고 창성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역사가 이스라엘 백성에게 일어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고역으로 인하여 힘들어지자 하나님께 부르짖었습니다. 이 부르짖는 소리가 하나님께 들리게 됩니다. 이 소리가 들리자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해 모세를 훈련시키기 시작하였습니다.

애굽에서의 이스라엘 백성들은 생육이 번성하고 심히 강대하였습니다.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역사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된 것은 하나님의 뜻이었습니다. 애굽 왕은 이를 방해하기 위하여 산파를 시켜 남아는 죽이고 여아는 살리라고 명령하였습니다. 그러나 산파는 하나님을 두려워하여 애굽 왕의 명을 어기고 남아를 살렸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산파들의 집을 왕성케 하였습니다. 하나님의 뜻을 준행하는 자들이 어떤 복을 받는지를 알려주는 내용입니다. 당시 산파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생육이 번성하고 심히 강대하여 하나님이 이 일에 역사하신다는 사실을 분명히 알았습니다. 그래서 바로의 말을 들을 수 없었습니다.

(2) 모세 이야기

레위인 여인이 모세를 낳고 3개월 동안 기른 후 갈대상자에 담아 하수에 흘러내겨 가게 합니다. 이를 바로의 공주가 발견하고 그 아이를 궁으로 데려가 기릅니다. 이 갈대상자 이야기를 통해 모세와 같은 지도자의 탄생과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모세와 같은 지도자의 탄생과정에는 하나님의 간섭이 분명히 있었습니다. 특히 그가 애굽의 왕실에서 자랄 수 있었던 것은 하나님의 분명한 간섭이었습니다. 모세가 애굽의 왕국에서 길러졌다는 것은 어떤 의미를 가질 수 있을까요? 모세가 하수에서 떠내려가지 아니하고 구원을 받은 것은 하나님의 역사하심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영적 구원을 받은 사람들도 하나님의 역사하심이 그 인생에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모세를 구원하신 이유는 무엇일까요? 오늘날 우리들을 구원하신 이유는 무엇일까요?

모세는 자신이 히브리인임을 알고 그들에 대한 지극히 큰 형제애를 가집니다. 그래서 애굽인이 히브리인을 치는 것을 보고 그를 쳐 죽입니다. 그리고 히브리인들간 싸움이 났을 때 그들을 주관하려고 하다가 실패합니다. 우리는 이 이야기를 통해 부름받지 아니한 지도자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부름받지 아니한 모세의 모습과 부름받은 모세의 모습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당시 히브리인들은 어떤 속성을 가진 자들이었습니까? 누가 진정으로 히브리인들의 지도자가 될 수 있을까요? 오늘날은 어떻게 부름을 받으며 자신이 부름을 받은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부름받는 것에 대한 신.구약시대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모세는 40년간 바로의 궁에서 길러졌지만 그의 40년간의 생활에 대해서는 성경에 전혀 기록되지 않았습니다. 이는 모세의 사적인 삶이었기 때문입니다. 성경은 모세의 공적인 삶만 기록합니다. 모세의 공적인 삶이라는 것은 어떤 종류의 삶을 의미할까요? 모세의 공적인 삶에 대한 기록은 성경적 권위를 가지게 됩니다. 즉 말씀으로서의 위력을 가진다는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들의 삶은 어떨까요? 우리가 공적인 삶을 살아간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모세는 미디안 광야에서 목자들을 물리치고 미디안 제사장의 딸들을 도와 양들에게 물을 먹인 것이 인연이 되어 그곳에서 혼인을 하게 됩니다. 우리는 이를 통해 모세의 사람됨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모세의 훈련기간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눠질 수 있습니다. 바로의 공주의 아들이 되면서 애굽의 왕자로 살아간 기간과 믿음의 결단 이후 미디안 광야에서 살아간 기간입니다. 애굽에서의 기간은 세상적 학문과 지식을 연마한 시기였고, 미디안 광야에서는 타국에서 객이 되어 훈련받은 시기입니다. 타국에서 객이되어 훈련받는 기간은 어떤 종류의 훈련일까요? 왜 이 두 종류의 훈련기간이 필요할까요? 오늘날 우리들은 어떨까요?

하나님이 모세에게 나타나셔서 하신 첫마디는 “너의 선 곳은 거룩한 땅이니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는 것이었습니다. 모세가 떨기나무 불꽃 앞에 섰을 때 성경은 그 장소를 거룩한 땅이라고 합니다. 모세가 선 장소가 거룩하게 된 것은 이전부터 그랬던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그곳에 임하셨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를 통해 하나님이 세상의 어떤 특정한 장소에 임하게 되면 그곳은 거룩해질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율법시대과 복음시대에 하나님이 임하셨던 장소는 어디이며 하나님이 임하셨던 그 장소는 언제나 거룩한 것일까요?

그 장소가 거룩하게 되는 때는 언제일까요?

애굽에서 쫓겨서 미디안으로 왔었던 모세는 40년 만에 다시 애굽으로 돌아갑니다. 목숨을 보존하기 위해 도망 나왔던 모세는 이제 광야에서 아내와 아들을 얻었고, 하나님의 부름을 받았고, 하나님의 지팡이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모세에게 40년간의 미디안 광야 생활에 대한 기록은 성경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 생활이 헛된 것은 아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무엇으로 그것을 알 수 있을까요?

(3) 10 가지 재앙과 유월절 규례

- 10가지 재앙: 피, 개구리, 이, 파리, 악질, 독종, 우박, 메뚜기, 흑암, 장자

- 유월절: 유월절 규례는 430년이 마치는 그날에 애굽으로부터 이스라엘 백성을 인도해 내신 것을 기억하기 위하여 그 날 밤을 “여호와의 밤”이라 하여 여호와 앞에서 대대로 지키는 것입니다. 그 규례는 구체적으로 유월절 어린 양을 먹는 것인데 거류인이나 타국 품꾼은 먹지 못하고 할례받은 자들만 먹는 것이며, 한 집에서 먹되 고기를 조금도 집 밖으로 내지 않고 뼈도 꺽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면 유월절 양의 고기를 먹는다는 것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그것을 지킨다는 것은 어떤 면에서 중요한 것일까요? 누가복음22:15~16절에서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고난 전 유월절 먹기를 바라고 바라셨으며, 이 유월절이 하나님의 나라에서 이루기까지 먹지 않으시겠다고 하셨습니다. 이 말씀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twitter facebook google+
99개 (3/5페이지)
번호
설교제목
설교자
동영상
다운로드
MP3
날짜
59
[week08] 중간고사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11.05.19
58
[week07] 4. 사사시대
박기묵
MP3
2011.05.19
박기묵
MP3
2011.05.19
박기묵
MP3
2011.05.19
박기묵
MP3
2011.05.19
박기묵
MP3
2011.05.19
박기묵
MP3
2011.04.23
박기묵
MP3
2011.04.23
박기묵
MP3
2011.04.23
박기묵
MP3
2011.04.23
박기묵
MP3
2011.04.23
박기묵
MP3
2011.04.23
박기묵
MP3
2011.04.23
박기묵
MP3
2011.04.23
박기묵
MP3
2011.04.23
박기묵
MP3
2011.04.23
박기묵
MP3
2011.04.23
박기묵
MP3
2011.04.23
박기묵
MP3
2011.04.23
박기묵
MP3
2011.0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