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예수님의 제자들이 탄생되는 과정(요1:35-51)

관리자님 | 2010.03.03 15:49 | 조회 471

3. 예수님의 제자들이 탄생되는 과정(요1:35-51)

또 이튿날 요한이 자기 제자 중 두 사람과 함께 섰다가 예수의 다니심을 보고 말하되 보라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두 제자가 그의 말을 듣고 예수를 좇거늘 예수께서 돌이켜 그 좇는 것을 보시고 물어 가라사대 무엇을 구하느냐 가로되 랍비여 어디 계시오니이까 하니 (랍비는 번역하면 선생이라) 예수께서 가라사대 와 보라 그러므로 저희가 가서 계신데를 보고 그 날 함께 거하니 때가 제 십시쯤 되었더라 요한의 말을 듣고 예수를 좇는 두 사람 중에 하나는 시몬 베드로의 형제 안드레라 그가 먼저 자기의 형제 시몬을 찾아 말하되 우리가 메시야를 만났다 하고 (메시야는 번역하면 그리스도라) 데리고 예수께로 오니 예수께서 보시고 가라사대 네가 요한의 아들 시몬이니 장차 게바라 하리라 하시니라 (게바는 번역하면 베드로라)

이튿날 예수께서 갈릴리로 나가려 하시다가 빌립을 만나 이르시되 나를 좇으라 하시니 빌립은 안드레와 베드로와 한 동네 벳새다 사람이라 빌립이 나다나엘을 찾아 이르되 모세가 율법에 기록하였고 여러 선지자가 기록한 그이를 우리가 만났으니 요셉의 아들 나사렛 예수니라 나다나엘이 가로되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 빌립이 가로되 와 보라 하니라 예수께서 나다나엘이 자기에게 오는 것을 보시고 그를 가리켜 가라사대 보라 이는 참 이스라엘 사람이라 그 속에 간사한 것이 없도다 나다나엘이 가로되 어떻게 나를 아시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빌립이 너를 부르기 전에 네가 무화과나무 아래 있을 때에 보았노라

나다나엘이 대답하되 랍비여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시요 당신은 이스라엘의 임금이로소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너를 무화과나무 아래서 보았다 하므로 믿느냐 이보다 더 큰 일을 보리라 또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사자들이 인자 위에 오르락 내리락하는 것을 보리라 하시니라

1. 본문에서는 예수님의 제자들이 탄생되는 장면이 나타납니다. 예수님의 첫 제자가 된 자는 요한의 두 제자였던 안드레와 무명씨(사도 요한으로 추측)였습니다. 그 다음으로 제자가 된 자는 안드레의 형제인 베드로, 그리고 빌립과 나다나엘(바돌로매로 추측)입니다. 안드레와 무명씨는 세례요한의 소개로, 베드로는 형제인 안드레의 소개로, 빌립은 예수님이 직접 좇으라고 하셨고, 나다나엘은 빌립의 소개로 예수님의 제자가 되었다. 예수님은 사람들에게 어떻게 소개될까요? 이스라엘의 작은 동네 갈릴리에서 거대한 사람들이 출현합니다. 처음에 어떻게 그 모습이 드러날까요?

2. 본문에서는 또한 “로고스”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그것이 전달되는 경로를 보여줍니다. 그 경로는 어떤 것일까요? 우리들이 그 말씀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여야 할까요?

3. 예수님은 안드레가 베드로를 데리고 왔을 때 그를 보고 “네가 요한의 아들 시몬이니 장차 게바라 하리라 하시니라 (게바는 번역하면 베드로라)”는 말씀을 하십니다. 이는 예언입니다. 이 예언은 베드로 개인에 대한 예수님의 예언입니다. 우리는 이를 통해 예언의 올바른 목적과 속성을 알 수 있습니다. 그것은 무엇일까요? 이 예언에서 게바는 반석의 의미를 가집니다. 이 반석은 무엇일까요?

4. 본문에서는 나다나엘이 예수님을 만나는 장면이 나타납니다. 빌립이 나다나엘에게 예수님을 메시야로 소개하자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고 합니다. 왜 이런 말을 하였을까요? 나다나엘은 하나는 알았지만 둘을 몰랐습니다. 무엇을 몰랐을까요? 이는 어떤 교훈을 가져다 줄까요? 그러나 그가 예수님을 만나자 신앙고백을 합니다. 왜 그랬을까요?

twitter facebook google+
143개 (8/8페이지)
번호
설교제목
설교자
동영상
다운로드
MP3
날짜
박기묵
2010.03.03
박기묵
MP3
2010.03.03
박기묵
MP3
2010.0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