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제케 하시는 하나님과 분쟁의 문제(고전1:1-17)

관리자님 | 2011.11.16 21:10 | 조회 495

1. 교제케 하시는 하나님과 분쟁의 문제(고전1:1-17)

하나님의 뜻을 따라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로 부르심을 입은 바울과 및 형제 소스데네는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 곧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지고 성도라 부르심을 입은 자들과 또 각처에서 우리의 주 곧 저희와 우리의 주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자들에게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 좇아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에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인하여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항상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이는 너희가 그의 안에서 모든 일 곧 모든 구변과 모든 지식에 풍족하므로 그리스도의 증거가 너희 중에 견고케 되어 너희가 모든 은사에 부족함이 없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심을 기다림이라 주께서 너희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날에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끝까지 견고케 하시리라 너희를 불러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로 더불어 교제케 하시는 하나님은 미쁘시도다

형제들아 내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다 같은 말을 하고 너희 가운데 분쟁이 없이 같은 마음과 같은 뜻으로 온전히 합하라 내 형제들아 글로에의 집 편으로서 너희에게 대한 말이 내게 들리니 곧 너희 가운데 분쟁이 있다는 것이라 이는 다름아니라 너희가 각각 이르되 나는 바울에게, 나는 아볼로에게, 나는 게바에게, 나는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하는 것이니 그리스도께서 어찌 나뉘었느뇨 바울이 너희를 위하여 십자가에 못 박혔으며 바울의 이름으로 너희가 세례를 받았느뇨 그리스보와 가이오 외에는 너희 중 아무에게도 내가 세례를 주지 아니한 것을 감사하노니 이는 아무도 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았다 말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내가 또한 스데바나 집 사람에게 세례를 주었고 그 외에는 다른 아무에게 세례를 주었는지 알지 못하노라 그리스도께서 나를 보내심은 세례를 주게 하려 하심이 아니요 오직 복음을 전케 하려 하심이니 말의 지혜로 하지 아니함은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헛되지 않게 하려 함이라

1. 고린도전서는 바울이 고린도교회에 보내는 편지 4개 중 하나입니다. 처음의 편지는 고린도교회에 음행의 문제가 있다는 소식을 듣고 쓴 편지입니다. 이 이후 분쟁이 있다는 것과 몆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요청하는 것을 듣고 두 번째 편지로 고린도전서입니다. 편지로써 그 문제가 해결되지 않자 직접 방문합니다. 그 방문에서 성과없이 에베소로 돌아와 눈물로 세 번째 편지를 쓰지만 유실되었습니다. 이 편지를 디도가 가지고 고린도를 방문하여 전달합니다. 그 편지를 보고 교회가 회개합니다. 고린도로 간 디도를 드로아에서 기다리다 오지아니하자 마게도냐로 가서 얼마 후 그곳에서 디도를 만나게 됩니다. 디도가 회개의 소식을 가져오자 기쁜 나머지 편지를 쓰게 되는데 그것이 마지막 편지인 고린도후서입니다. 이러한 편지를 받은 고린도교회는 결국 어떻게 될까요? 지역 교회의 지속성은 어디로부터 올까요?

2. 바울은 고린도교회에 하나님이 주신 은혜로 인해 모든 일 모든 구변과 지식에 풍족함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는 성도들이 하나님에 대한 상당히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었고, 구변도 좋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그들의 그리스도에 대한 증거는 견고함을 만들어 모든 은사에 부족함이 없이 잘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런데 고린도 교회에 분쟁의 문제가 있다는 것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교회에 파당이 생기는 것은 인간적인 속성이 들어갔기 때문입니다. 왜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에게 이러한 속성이 있을까요? 이를 이길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고린도 교회의 분쟁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2. 바울은 말의 지혜로 복음을 전하지 아니하였습니다. 바울은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복음을 전하였습니다.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복음을 전하였다는 것은 자신의 자의적인 생각으로 복음을 전하지 아니하고 하나님을 의지하였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왜 그렇게 중요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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