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한 몸과 여러 지체(고전12:12-31)

관리자님 | 2012.09.25 18:12 | 조회 495

22. 한 몸과 여러 지체(고전12:12-31)

몸은 하나인데 많은 지체가 있고 몸의 지체가 많으나 한 몸임과 같이 그리스도도 그러하니라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자나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몸은 한 지체뿐 아니요 여럿이니 만일 발이 이르되 나는 손이 아니니 몸에 붙지 아니하였다 할찌라도 이로 인하여 몸에 붙지 아니한 것이 아니요 또 귀가 이르되 나는 눈이 아니니 몸에 붙지 아니하였다 할찌라도 이로 인하여 몸에 붙지 아니한 것이 아니니 만일 온 몸이 눈이면 듣는 곳은 어디며 온 몸이 듣는 곳이면 냄새 맡는 곳은 어디뇨

그러나 이제 하나님이 그 원하시는대로 지체를 각각 몸에 두셨으니 만일 다 한 지체 뿐이면 몸은 어디뇨 이제 지체는 많으나 몸은 하나라 눈이 손더러 내가 너를 쓸데 없다 하거나 또한 머리가 발더러 내가 너를 쓸데 없다 하거나 하지 못하리라 이뿐 아니라 몸의 더 약하게 보이는 지체가 도리어 요긴하고 우리가 몸의 덜 귀히 여기는 그것들을 더욱 귀한 것들로 입혀 주며 우리의 아름답지 못한 지체는 더욱 아름다운 것을 얻고 우리의 아름다운 지체는 요구할 것이 없으니 오직 하나님이 몸을 고르게 하여 부족한 지체에게 존귀를 더하사 몸 가운데서 분쟁이 없고 오직 여러 지체가 서로 같이하여 돌아보게 하셨으니

만일 한 지체가 고통을 받으면 모든 지체도 함께 고통을 받고 한 지체가 영광을 얻으면 모든 지체도 함께 즐거워하나니 너희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지체의 각 부분이라 하나님이 교회 중에 몇을 세우셨으니 첫째는 사도요 둘째는 선지자요 세째는 교사요 그 다음은 능력이요 그 다음은 병 고치는 은사와 서로 돕는 것과 다스리는 것과 각종 방언을 하는 것이라 다 사도겠느냐 다 선지자겠느냐 다 교사겠느냐 다 능력을 행하는 자겠느냐 다 병 고치는 은사를 가진 자겠느냐 다 방언을 말하는 자겠느냐 다 통역하는 자겠느냐 너희는 더욱 큰 은사를 사모하라 내가 또한 제일 좋은 길을 너희에게 보이리라

1. 본문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도 바울이 왜 한 몸과 지체이야기를 했는지를 이해하여야 할 것입니다. 고린도교회에서는 각양각색의 직분자들이나 성령의 은사를 가진 자들이 저마다 자신의 것을 자랑하였거나 자신의 은사보다 다른 사람의 은사를 좋게 보는 사람들이 있었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주신 은사를 서로 비교하거나 우월하게 생각하는 것은 육적인 생각입니다. 하나님의 영적인 것에 육적인 것이 섞이면 타락이 일어납니다. 순수하게 주신 직분이나 은사에의 타락이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직분이나 은사가 타락하면 어떻게 될까요? 하나님이 주신 직분이나 은사는 어떻게 지켜야 할까요?

2. 본문에는 하나님이 직분자로 세우시거나 은사를 주시는 목적이 나와 있습니다. 그것은 부족한 지체에게 존귀를 더하사 몸 가운데서 분쟁이 없고, 여러 지체가 서로 같이하여 돌아보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직분이나 성령의 은사는 하나님이 주신 목적에 맞게 사용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종종 이것들을 그 목적에 맞지 않게 사용하는 경우를 봅니다. 그것을 자신의 개인을 위한 것으로 착각하거나 그것을 돈벌이의 수단으로 생각하거나 사람들을 모으는 도구로 생각한다면 그 직분이나 성령의 은사는 그 빛을 잃어버리는 것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될까요?

3. 하나님이 교회 중에 세우신 자들이 있습니다. 사도, 선지자, 교사, 능력, 병 고치는 은사, 서로 돕는 은사, 다스리는 은사, 각종 방언의 은사를 가진 자들입니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사도, 선지자, 교사들은 교회에서 가르침의 역할을 수행하는 자들입니다. 교회에서는 반드시 가르침이 일어나야 합니다. 그리고 그 외에 은사자들도 필요합니다. 그러면 교회에는 왜 여기서 이야기하는 모든 사람들이 필요할까요? 그리고 마지막에 더 큰 은사를 사모하라고 합니다. 큰 은사를 사모하라는 이야기는 무슨 의미일까요? 왜 그 큰 은사가 중요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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