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세례요한의 출생 예고(눅1:1-16)

관리자님 | 2017.06.17 15:28 | 조회 786

1-1. 세례요한의 출생예고(눅1:1-18)

  

1우리 중에 이루어진 사실에 대하여 2처음부터 목격자와 말씀의 일꾼 된 자들이 전하여 준 그대로 내력을 저술하려고 붓을 든 사람이 많은지라 3그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미루어 살핀 나도 데오빌로 각하에게 차례대로 써 보내는 것이 좋은 줄 알았노니 4이는 각하가 알고 있는 바를 더 확실하게 하려 함이로라

 

5유대 왕 헤롯 때에 아비야 반열에 제사장 한 사람이 있었으니 이름은 사가랴요 그의 아내는 아론의 자손이니 이름은 엘리사벳이라 6이 두 사람이 하나님 앞에 의인이니 주의 모든 계명과 규례대로 흠이 없이 행하더라 7엘리사벳이 잉태를 못하므로 그들에게 자식이 없고 두 사람의 나이가 많더라

 

8마침 사가랴가 그 반열의 차례대로 하나님 앞에서 제사장의 직무를 행할새 9제사장의 전례를 따라 제비를 뽑아 주의 성전에 들어가 분향하고 10모든 백성은 그 분향하는 시간에 밖에서 기도하더니 11주의 사자가 그에게 나타나 향단 우편에 선지라 12사가랴가 보고 놀라며 무서워하니 13천사가 그에게 이르되 사가랴여 무서워하지 말라 너의 간구함이 들린지라 네 아내 엘리사벳이 네게 아들을 낳아 주리니 그 이름을 요한이라 하라 14너도 기뻐하고 즐거워할 것이요 많은 사람도 그의 태어남을 기뻐하리니 15이는 그가 주 앞에 큰 자가 되며 포도주나 독한 술을 마시지 아니하며 모태로부터 성령의 충만함을 받아 16이스라엘 자손을 주 곧 그들의 하나님께로 많이 돌아오게 하겠음이라

 

1. 누가복음은 이방인 의사 누가에 의해 기록된 복음서로 바울을 따라 선교여행을 다닌 인물로 알려져 있다. 누가복음은 누가가 데오빌로라는 당시의 상당히 높은 관직을 가지고 있었던 이방인에게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는 방식으로 기록되었습니다. 누가복음에서는 예수님을 소개하기 위하여 세례 요한의 출생으로부터 시작합니다. 그의 출생은 당시 극히 타락한 이스라엘 백성들 가운데 모든 계명과 규례대로 흠없이 행했었던 사가랴와 엘리사벳으로부터 비롯됩니다. 사가랴와 엘리사벳은 모두 아론의 자손이었습니다. 그들은 나이가 많이 들 때 까지 아이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제사장인 사가랴가 주의 성전에서 분향할 때에 향단 우편에서 주의 사자로부터 엘리사벳이 아들을 낳을 것이니 그의 이름을 요한이라 하라는 명령을 받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의 태어남을 기뻐할 것이며, 하나님 앞에 큰 자가 될 것이고, 포도주와 독주를 마시지 아니할 것임을 알려줍니다. 이는 태어날 자 세례 요한은 나실인의 삶을 살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기쁨을 주는 자가 될 것임을 예고합니다. 나실인은 하나님께 완전히 바쳐진 자로 하나님의 뜻을 위해 세상을 살아가는 자입니다. 이는 그들의 삶은 이미 정해졌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구속의 역사를 위해 정해졌다는 것입니다. 세례 요한의 삶은 사적인 삶이 없이 공적인 삶이 진행된다는 것입니다. 구속의 역사를 성취하기 위한 하나님의 계획입니다. 그의 공적이 삶을 통해 많은 사람들은 기쁨을 얻는다고 합니다. 어떤 기쁨을 얻을까요?

 

2. 세례 요한은 모태로부터 성령의 충만함을 받아 이스라엘 자손을 하나님께로 많이 돌아오게 할 것이라고 합니다. 모태로부터 성령의 충만함을 받는다는 것은 그가 모태에 있을 때부터 성령님이 그에게 충만하다는 것입니다. 성령의 충만함이란 그의 삶이 전적으로 성령님에 의해 이끌려진다는 것입니다. 성령님이 그의 육체가운데 운행하신다는 것입니다. 인간적인 생각에 의해 그가 이끌리지 않고 전적으로 성령에 의해 이끌리는 자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세례 요한은 성령세례는 받지 못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세례를 받으면 그리스도인들에게는 성령세례가 임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형식적 물세례를 받기 전에 성령세례를 먼저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성령세례를 받은 그리스도인들도 모두 성령이 충만하지는 않습니다. 성령세례는 그에게 예수님이 자신을 죄로부터 구원하신 그리스도라는 것이 저절로 믿어지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그에게 속에서부터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시는 것입니다. 세례 요한에게는 이런 성령세례는 없었습니다. 그런데 성령 충만함은 있었습니다. 그러면 성령세례와 성령 충만함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왜 성령세례를 받은 자들도 성령의 충만함이 없을 수 있을까요? 성령 세례를 받은 자들에게 성령의 충만함이 나타나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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