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여인의 간음과 의심의 법(민수기5:11-31)

관리자님 | 2010.11.17 06:10 | 조회 759

11. 여인의 간음과 의심의 법(민수기5:11-31)

11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12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그들에게 이르라 만일 어떤 사람의 아내가 탈선하여 남편에게 신의를 저버렸고 13한 남자가 그 여자와 동침하였으나 그의 남편의 눈에 숨겨 드러나지 아니하였고 그 여자의 더러워진 일에 증인도 없고 그가 잡히지도 아니하였어도 14그 남편이 의심이 생겨 그 아내를 의심하였는데 그의 아내가 더럽혀졌거나 또는 그 남편이 의심이 생겨 그 아내를 의심하였으나 그 아내가 더럽혀지지 아니하였든지 15그의 아내를 데리고 제사장에게로 가서 그를 위하여 보리 가루 십분의 일 에바를 헌물로 드리되 그것에 기름도 붓지 말고 유향도 두지 말라 이는 의심의 소제요 죄악을 기억나게 하는 기억의 소제라

16제사장은 그 여인을 가까이 오게 하여 여호와 앞에 세우고 17토기에 거룩한 물을 담고 성막 바닥의 티끌을 취하여 물에 넣고 18여인을 여호와 앞에 세우고 그의 머리를 풀게 하고 기억나게 하는 소제물 곧 의심의 소제물을 그의 두 손에 두고 제사장은 저주가 되게 할 쓴 물을 자기 손에 들고 19여인에게 맹세하게 하여 그에게 이르기를 네가 네 남편을 두고 탈선하여 다른 남자와 동침하여 더럽힌 일이 없으면 저주가 되게 하는 이 쓴 물의 해독을 면하리라 20그러나 네가 네 남편을 두고 탈선하여 몸을 더럽혀서 네 남편 아닌 사람과 동침하였으면 21(제사장이 그 여인에게 저주의 맹세를 하게 하고 그 여인에게 말할지니라) 여호와께서 네 넓적다리가 마르고 네 배가 부어서 네가 네 백성 중에 저줏거리, 맹셋거리가 되게 하실지라 22이 저주가 되게 하는 이 물이 네 창자에 들어가서 네 배를 붓게 하고 네 넓적다리를 마르게 하리라 할 것이요 여인은 아멘 아멘 할지니라

23제사장이 저주의 말을 두루마리에 써서 그 글자를 그 쓴 물에 빨아 넣고 24여인에게 그 저주가 되게 하는 쓴 물을 마시게 할지니 그 저주가 되게 하는 물이 그의 속에 들어 가서 쓰리라 25제사장이 먼저 그 여인의 손에서 의심의 소제물을 취하여 그 소제물을 여호와 앞에 흔들고 제단으로 가지고 가서 26제사장은 그 소제물 중에서 한 움큼을 취하여 그 여자에게 기억나게 하는 소제물로 제단 위에 불사르고 그 후에 여인에게 그 물을 마시게 할지라 27그 물을 마시게 한 후에 만일 여인이 몸을 더럽혀서 그 남편에게 범죄하였으면 그 저주가 되게 하는 물이 그의 속에 들어가서 쓰게 되어 그의 배가 부으며 그의 넓적다리가 마르리니 그 여인이 그 백성 중에서 저줏거리가 될 것이니라 28그러나 여인이 더럽힌 일이 없고 정결하면 해를 받지 않고 임신하리라 29이는 의심의 법이니 아내가 그의 남편을 두고 탈선하여 더럽힌 때나 30또는 그 남편이 의심이 생겨서 자기의 아내를 의심할 때에 여인을 여호와 앞에 두고 제사장이 이 법대로 행할 것이라 31남편은 무죄할 것이요 여인은 죄가 있으면 당하리라

1. 이스라엘 공동체의 성결을 말씀하신 하나님은 인제 공동체 구성의 기초 단위인 가정의 성결을 말씀하십니다. 가정에서 여인의 성결을 말씀하십니다. 여인이 부정한 일을 저질렀거나 저질렀을 것이라는 의심을 남편이 가지면 그것을 그대로 두지 말고 의심의 소제를 드림으로써 해결하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의심의 소제는 하나님이 정하신 제사로 가정에서의 의심을 청소하라는 의미의 제사입니다. 가정에서의 의심을 왜 청소해야 할까요? 이스라엘 공동체에서 가정은 어떤 의미를 가집니까?

2. 의심의 소제를 드리는 방법은 매우 독특합니다. 이 제사에서 제사장은 토기에 거룩한 물을 담아 성전 바닥의 티끌을 취하여 물에 넣고, “여호와께서 네 넓적다리가 마르고 네 배가 부어서 네가 네 백성 중에 저줏거리, 맹셋거리가 되게 하실지라”라는 말을 두루마리에 써서 그 글자를 물에 빨아 넣고, 여인에게 쓴 물을 마시게 하라고 하였습니다. 물의 성분을 보면 아무런 독성이 없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그것을 부정한 여인이 마시면, 배가 불러지고 넓적다리가 마르는 일이 일어나고, 부정하지 않은 여인이 마시면 아무런 현상이 나타나지 아니한다고 하였습니다. 왜 부정한 여인에게는 그와 같은 현상이 일어날까요? 이 말씀은 또한 우리들에게 말씀의 위대함을 알려줍니다. 말씀의 위대함이 어떤 부분에 나타난다는 것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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