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 밭에 감추인 보화, 진주, 그물의 비유(마태복음13: 44-58)

관리자 | 2009.06.11 17:20 | 조회 2039 | 공감 0 | 비공감 0

40. 밭에 감추인 보화, 진주, 그물의 비유(마태복음13: 44-58)

천국은 마치 밭에 감추인 보화와 같으니 사람이 이를 발견한 후 숨겨 두고 기뻐하여 돌아가서 자기의 소유를 다 팔아 그 밭을 샀느니라 또 천국은 마치 좋은 진주를 구하는 장사와 같으니 극히 값진 진주 하나를 만나매 가서 자기의 소유를 다 팔아 그 진주를 샀느니라

또 천국은 마치 바다에 치고 각종 물고기를 모는 그물과 같으니 그물에 가득하매 물 가로 끌어내고 앉아서 좋은 것은 그릇에 담고 못된 것은 내어 버리느니라 세상 끝에도 이러하리라 천사들이 와서 의인 중에서 악인을 갈라 내어 풀무불에 던져 넣으리니 거기서 울며 이를 갊이 있으리라 이 모든 것을 깨달았느냐 하시니 대답하되 그러하오이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그러므로 천국의 제자된 서기관마다 마치 새것과 옛것을 그 곳간에서 내어오는 집주인과 같으니라

예수께서 이 모든 비유를 마치신 후에 거기를 떠나서 고향으로 돌아가사 저희 회당에서 가르치시니 저희가 놀라 가로되 이 사람의 이 지혜와 이런 능력이 어디서 났느뇨 이는 그 목수의 아들이 아니냐 그 모친은 마리아,그 형제들은 야고보,요셉,시몬,유다라 하지 않느냐 그 누이들은 다 우리와 함께 있지 아니하냐 그런즉 이 사람의 이 모든 것이 어디서 났느뇨 하고 예수를 배척한지라 예수께서 저희에게 말씀하시되 선지자가 자기 고향과 자기 집 외에서는 존경을 받지 않음이 없느니라 하시고 저희의 믿지 않음을 인하여 거기서 많은 능력을 행치 아니하시니라

1. 본문에서 천국은 밭에 감추인 보화와 같고 좋은 진주를 구하는 장사와 같다고 하였습니다. 이 두 가지 비유는 모두 보화와 값진 진주를 발견했을 때 자신의 모든 소유를 다 팔아 그것을 샀다는 것입니다. 세상에서의 천국은 그 정도의 가치가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그러면 이 두 가지 비유에서 나타나는 농부와 진주장사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보화와 진주를 찾은 사람의 모습은 그전과는 어떻게 다를까요?

2. 또 천국은 바다에 치고 각종 물고기를 모는 그물과 같다고 하였습니다. 그물로 잡은 물고기들을 좋은 것과 못된 것으로 갈라낸다고 하였습니다. 여기서 그물은 사람들을 잡아 모아 둔 장소와도 같습니다. 즉 오늘날의 지역 교회와 같다는 의미입니다. 그물에 걸린 물고기는 지역 교회에 들어온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지역 교회에 들어온 사람들도 서로 분리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물 속의 좋은 물고기와 못된 물고기는 어떻게 차이가 날까요? 이 비유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3. 본문에서는 천국의 제자된 서기관이 나옵니다. 이 서기관들은 성경을 필사하고, 유전과 전통을 문자로 정리하고, 이를 가르치는 자들이었습니다. 여기서는 천국의 서기관이 나옵니다. 유대인의 서기관과 천국의 서기관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천국의 서기관은 새것과 옛것을 그 곳간에서 내어오는 집주인과 같다고 하였습니다. 여기서 천국의 제자된 서기관들은 누구이며, 새것과 옛것은 무엇이고 그 곳간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4. 예수님은 고향에서 존경을 받지 못했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이 주신 지혜의 가르침과 능력을 행해지만 고향 사람들은 존경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인간의 육적인 속성 때문입니다. 예수님의 어린 시절을 그들이 보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에 대한 고정관념이 그들에게 있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예수님을 제대로 보지 못하는 이유입니다. 이 고정관념은 어떻게 형성될까요? 그것을 어떻게 깰 수 있을까요? 예수님의 고향사람들은 예수님을 믿지 않았기 때문에 그곳에서는 많은 능력을 행치 않으셨습니다. 예수님의 능력은 어떤 곳에서 많이 나타날까요?

공감 비공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댓글쓰기 - 로그인한 후 댓글작성권한이 있을 경우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 확인

댓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82개 (5/5페이지)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