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율법해석2: 맹세와 새로운 법(마태복음5:33-48)

관리자 | 2009.06.11 21:38 | 조회 1653 | 공감 0 | 비공감 0

12. 율법해석2: 맹세와 새로운 법(마태복음5:33-48)

“또 옛 사람에게 말한 바 헛 맹세를 하지 말고 네 맹세한 것을 주께 지키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도무지 맹세하지 말찌니 하늘로도 말라 이는 하나님의 보좌임이요 땅으로도 말라 이는 하나님의 발등상임이요 예루살렘으로도 말라 이는 큰 임금의 성임이요 네 머리로도 말라 이는 네가 한 터럭도 희고 검게 할 수 없음이라 오직 너희 말은 옳다 옳다, 아니라 아니라 하라 이에서 지나는 것은 악으로 좇아 나느니라

또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갚으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악한 자를 대적지 말라 누구든지 네 오른편 뺨을 치거든 왼편도 돌려 대며 또 너를 송사하여 속옷을 가지고자 하는 자에게 겉옷까지도 가지게 하며 또 누구든지 너로 억지로 오리를 가게 하거든 그 사람과 십리를 동행하고 네게 구하는 자에게 주며 네게 꾸고자 하는 자에게 거절하지 말라

또 네 이웃을 사랑하고 네 원수를 미워하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핍박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이같이 한즉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아들이 되리니 이는 하나님이 그 해를 악인과 선인에게 비취게 하시며 비를 의로운 자와 불의한 자에게 내리우심이니라 너희가 너희를 사랑하는 자를 사랑하면 무슨 상이 있으리요 세리도 이같이 아니하느냐 또 너희가 너희 형제에게만 문안하면 남보다 더 하는 것이 무엇이냐 이방인들도 이같이 아니하느냐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

1. 예수님은 하늘, 땅, 머리로도 맹세하지 말라고 합니다. 이는 하늘, 땅, 머리 모두 하나님을 두고 맹세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두고 맹세하는 것은 하나님이 그 맹세에 보증인이라는 의미입니다. 하나님의 보증은 반드시 지켜져야 됩니다. 헛 맹세는 지키지도 못할 약속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이 맹세하지 말라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맹세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하나님은 왜 맹세라는 제도를 만드셨을까요?

2.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갚으라”는 법이 있습니다. 눈은 눈, 이는 이로 갚으라는 것의 의미는 눈을 상하게 하면 상하게 한 그자는 그에 상응하는 형벌을 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법은 죄를 지었으면 그에 상응하는 형벌을 받아야 하는 법입니다.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갚으라”는 법은 율법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를 통해 율법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무엇일까요? 오늘날 우리들도 “눈은 눈, 이는 이”의 법을 가지고 있을까요? 우리의 무엇이 이와 같은 법에 속할까요?

3. 예수님은 세상에 오셔서 “눈은 눈, 이는 이”의 법 대신에 새로운 법을 주십니다. 예수님은 이 법을 주시기 위해 살인, 간음, 맹세에 관한 율법을 해석하셨습니다. 살인에 대하여는 마음으로 미운 마음만 가져도 살인이라고 하셨고, 간음에 대하여는 범죄하는 백체를 없애라고 하셨고, 맹세에 대하여는 도무지 맹세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면 이 새로운 법은 어떤 법일까요? 이 법은 어디에서 온 법이며, 어디에서 언제 통용되는 법일까요? 이 법은 육을 입은 사람들에게는 완벽한 수동성을 요구하는 법입니다. 인간의 완벽한 수동성은 어떤 것일까요?

4. 본문에서는 하나님의 온전하심과 같이 온전하라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과 같이 온전케 되라는 말씀은 세상에서 원수를 사랑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라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우리들에게 온전하라고 말씀하셨다면 우리도 온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온전케 될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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