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 죄를 범한 형제에 대한 가르침(마태복음18:15-35)

관리자 | 2010.07.18 04:46 | 조회 1794 | 공감 0 | 비공감 0

52. 죄를 범한 형제에 대한 가르침(마태복음18:15-35)

네 형제가 죄를 범하거든 가서 너와 그 사람과만 상대하여 권고하라 만일 들으면 네가 네 형제를 얻은 것이요 만일 듣지 않거든 한 두 사람을 데리고 가서 두 세 증인의 입으로 말마다 증참케 하라 만일 그들의 말도 듣지 않거든 교회에 람을고 교회의 말도 듣지 않거든 이방인과 세리와 같이 여기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무엇이든지 너희가 땅에서 매면 증인의도 매일 것이요 무엇이든지 땅에서 풀면 증인의도 풀리리라 진실로 다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에 두 사람이 땅에서 합심하여 무엇이든지 구하면 입으로 말마다 증참버지께서 저희를 위하여 이루게 하시리라 두 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

그 때에 베드로가 나아와 가로되 주여 형제가 내게 죄를 범하면 몇 번이나 용서하여 주리이까 일곱번까지 하오리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게 이르노니 일곱번 뿐 아니라 일흔번씩 일곱번이라도 할찌니라 이러므로 천국은 그 종들과 회계하려 하던 어떤 임금과 같으니 회계할 때에 일만 달란트 빚진 자 하나를 데려오매 갚을 것이 없는지라 주인이 명하여 그 몸과 처와 자식들과 모든 소유를 다 팔아 갚게 하라 한대 그 종이 엎드리어 절하며 가로되 내게 참으소서 다 갚으리이다 하거늘 그 종의 주인이 불쌍히 여겨 놓아 보내며 그 빚을 탕감하여 주었더니

그 종이 나가서 제게 백 데나리온 빚진 동관 하나를 만나 붙들어 목을 잡고 가로되 빚을 갚으라 하매 그 동관이 엎드리어 간구하여 가로되 나를 참아 주소서 갚으리이다 하되 허락하지 아니하고 이에 가서 저가 빚을 갚도록 옥에 가두거늘 그 동관들이 그것을 보고 심히 민망하여 주인에게 가서 그 일을 다 고하니 이에 주인이 저를 불러다가 말하되 악한 종아 네가 빌기에 내가 네 빚을 전부 탕감하여 주었거늘 내가 너를 불쌍히 여김과 같이 너도 네 동관을 불쌍히 여김이 마땅치 아니하냐 하고 주인이 노하여 그 빚을 다 갚도록 저를 옥졸들에게 붙이니라 너희가 각각 중심으로 형제를 용서하지 아니하면 내 천부께서도 너희에게 이와 같이 하시리라

1. “네 형제가 죄를 범하거든”이라는 말씀은 “형제가 너에 대하여 죄를 범하거든”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때 그 사람과 상대하여 권고하고, 듣지 않으면 두 세 증인을 세우고, 듣지 않으면 교회에 말하고, 듣지 않으면 이방인과 세리처럼 취급하라고 합니다. 이는 세상에서 형제와 죄로 인해 얽힌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주신 것입니다. 이 말씀 후에 곧 세상에서 매고 풀면, 하늘에서도 매이고 풀린다는 내용이 나옵니다. 왜 갑자기 이 말씀이 나왔을까요?

2. 본문에서는 하늘과 땅이 연결되어 있음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도 매이고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린다고 말씀하십니다. 매고 푼다는 것은 무엇을 매고 푼다는 것이며 매고 푸는 방법들은 권고하는 것, 두 세 사람이 모여 합심하여 구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두 세 사람의 의미는 교회를 의미합니다. 그러면 두 세 사람이 합심하여 구한다는 것의 의미는 교회가 구한다는 것입니다. 교회가 구하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교회가 구하는 것과 개인이 구하는 것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3. 본문에서는 “천국은 그 종들과 회계하려하던 어떤 임금과 같다”는 천국비유가 나옵니다. 천국의 속성은 용서라는 것입니다. 이는 세상의 사람들끼리는 서로가 서로에게 죄를 짓지 않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한 죄는 사람들이 하나님께 지은 죄와 비교하면 비교가 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자기에게 죄지은 자를 중심으로 용서하지 않는다면 어떤 일이 일어난다고 합니까? 우리는 왜 우리에게 죄지은 자를 용서해야 할까요? 어떻게 하면 우리가 용서할 수 있을까요? 우리는 이 비유에서 세상도성과 하나님의 도성을 볼 수 있습니다. 그것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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