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능력의 새 시대 예고(눅1:1-13)

관리자님 | 2023.11.25 18:33 | 조회 164

1. 능력의 새 시대 예고(1:1-13)

 

1우리 중에 이루어진 사실에 대하여 2처음부터 목격자와 말씀의 일꾼 된 자들이 전하여 준 그대로 내력을 저술하려고 붓을 든 사람이 많은지라 3그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미루어 살핀 나도 데오빌로 각하에게 차례대로 써 보내는 것이 좋은 줄 알았노니 4이는 각하가 알고 있는 바를 더 확실하게 하려 함이로라

 

5유대 왕 헤롯 때에 아비야 반열에 제사장 한 사람이 있었으니 이름은 사가랴요 그의 아내는 아론의 자손이니 이름은 엘리사벳이라 6이 두 사람이 하나님 앞에 의인이니 주의 모든 계명과 규례대로 흠이 없이 행하더라 7엘리사벳이 잉태를 못하므로 그들에게 자식이 없고 두 사람의 나이가 많더라 8마침 사가랴가 그 반열의 차례대로 하나님 앞에서 제사장의 직무를 행할새 9제사장의 전례를 따라 제비를 뽑아 주의 성전에 들어가 분향하고 10모든 백성은 그 분향하는 시간에 밖에서 기도하더니 11주의 사자가 그에게 나타나 향단 우편에 선지라 12사가랴가 보고 놀라며 무서워하니 13천사가 그에게 이르되 사가랴여 무서워하지 말라 너의 간구함이 들린지라 네 아내 엘리사벳이 네게 아들을 낳아 주리니 그 이름을 요한이라 하라

 

누가는 바울을 따라다니면서 글쓰는 법을 배웠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래서 그는 성령이 충만하여 신약성경의 위대한 책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이라는 두 권의 책을 쓴다. 누가는 예수 그리스도를 알려주는 책인 누가복음을 써서 당시 높은 관직을 가진 것으로 생각되는 이방인 데오빌로에게 보냈다. 성령님이 누가를 통해 말씀하시는 세계를 우리는 지금부터 보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의 제자들 중에 이루어진 사실인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을 목격자와 일꾼 된 자들이 전하여 준 그대로 저술하려는 자들이 많았는데 그중 그 모든 일을 근원부터 상세하게 살핀 누가도 글을 써서 데오빌로에게 보내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하여 이 누가복음을 서서 보냈다. 이 글은 데오빌로가 알고 있는 바를 더 확실하게 알도록 글을 쓴 것이다.

 

영이신 하나님이 하신 일을 육체를 가진 사람이 글로 써서 표현할 때는 성령의 사람들만이 글로 써서 표현할 수 있다. 하나님은 시내산에서 십계명을 주신 이후 성령의 감동으로 육체를 가진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뜻을 글로 남기도록 하셨다. 그래서 구약시대의 선지자들도 성령으로 하나님의 뜻과 행하신 일을 글로 남겼다. 하나님이 이렇게 기록된 말씀으로 하나님이 뜻과 행적을 남기도록 하신 것은 누구도 하나님을 흉내 내지 못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마귀는 언제나 하나님을 흉내 낸다. 세상에는 하나님을 흉내 내는 수많은 영이 활동한다. 그래서 하나님은 하나님의 영으로 글을 쓰셔서 오직 하나님의 영을 받은 자들만 그것을 해석할 수 있도록 하셨다. 그래서 성경의 말씀은 비밀이다. 성령을 받지 못한 사람들은 그것을 올바로 해석할 수 없기 때문이다. 성경의 말씀을 깨닫는 첫 번째 문은 성령이시다.

 

성령의 하시는 일은 기록된 말씀을 깨닫도록 하시는 것이다. 이는 사람이 글자를 배우고, 성경의 쓰여진 글을 읽을 때 성령님이 함께 하시면 그것의 뜻을 감동으로 알게 하신다. 그 성경을 기록한 그 저자의 마음을 주셔서 그것을 알도록 하신다. 그런 비밀스러운 방법을 통해 하나님은 그 하나님의 아들들과 교통할 수 있는 법을 만드셨다. 여러 존재가 흑암의 세계 속에서 사는 하나님의 아들들을 속이기 때문에 그런 비밀스러운 방법을 주신 것이다. 누가가 데오빌로에게 쓴 누가복음도 데오빌로가 그 뜻을 알기 위해서는 성령의 감동이 있어야만 올바로 알 수 있다. 이 시대 누가복음을 읽는 사람들도 성령의 감동으로 그 말씀의 뜻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성령님이 알려주시는 하나님 말씀은 상세하고 구체적이며 확실하다. 성경 말씀의 뜻이 두루뭉술하지 않고 세밀하고 정확하다. 따라서 그리스도인들은 그 말도 두루뭉술한 말을 하는 자들이 아니라 정확하고 확실한 말을 하는 것이다. 정확하게 알고 말을 하는 것이다. 모르는 것을 말씀하는 것이 아니라 확실하게 알고 경험한 것을 말하는 것이다. 성경의 말씀은 그것이 깨달아지면 그 말씀이 경험되도록 하신다. 그 말씀이 살아있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인들은 경험한 것을 말씀하는 자들이다.

 

5유대 왕 헤롯 때에 아비야 반열에 제사장 한 사람이 있었으니 이름은 사가랴요 그의 아내는 아론의 자손이니 이름은 엘리사벳이라 6이 두 사람이 하나님 앞에 의인이니 주의 모든 계명과 규례대로 흠이 없이 행하더라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끌고 있었던 시대에 사가랴와 엘리사벳처럼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사는 자들도 있었다. 하나님은 육체의 사람들이 하나님의 역사를 육의 생각으로 이끌어갈 때 이들과 같이 드러나지 않은 데서 하나님의 계명과 규례를 지키면서 사는 자들이 있었다. 그들을 그루터기라고 부른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나라가 타락할 때 언제나 그루터기를 남기시어 그들을 통해 구속의 역사를 진행하셨던 것을 본다. 바로 그 그루터기와 같은 자가 사가랴와 엘리사벳이며, 이후 요셉과 마리아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인간의 생각을 섞지 않고 그대로 따르는 사람들은 세상에 드러나지 않지만 보이지 않는 가운데 조용히 하나님이 역사를 진행하는 데 동참한다. 신구약 중간기라는 암흑의 시대에 하나님은 이런 자들을 통해 구속의 역사를 진행하셨다.

 

사가랴와 엘리사벳에게는 그들이 늙도록 자식이 없었다. 이는 하나님이 그들을 통해 세례 요한을 보내시기 위한 계획 때문이다. 세례 요한이 인간이 방법으로 세상에 탄생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으로 탄생하기 위해 그들에게 아이가 잉태되지 않도록 하였다. 마치 아브라함의 아내 사라가 이삭을 잉태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하나님은 세례 요한을 보내시는 것을 준비하셨다. 제사장 사가랴가 자신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제비를 뽑을 때부터 성령의 역사가 그에게 함께하여 그가 분향하는 자로 선발되고 그가 성전에 들어가 분향할 때 세례 요한의 탄생을 알렸다. 거대한 새로운 영적 시대의 도래가 사람에게 겉으로 드러나는 순간이라 할 수 있다.

 

이 요한의 탄생은 메시아의 탄생을 예고한다. 엘리야와 같은 선지자가 온 다음 메시아가 탄생한다고 하였기 때문이다. 말라기에서는 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자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니 그가 아버지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이키게 하고 자녀들의 마음을 그들의 아버지에게로 돌이키게 하리라(4:5-6)”라고 말씀하셨다. 그 말라기 선지자가 예언하였던 그것이 400여 년이 지나 성취되는 시점이 도래한 것이다. 여기서 크고 두려운 날은 곧 심판이 때를 의미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은 곧 영적 관점에서 구원과 심판이 갈리는 때이다. 세례 요한은 아버지와 자녀들이 하나의 마음이 되도록 하는 선지자의 임무를 맡았다는 것이다. 세례 요한은 영적으로 암흑이 가득한 세계에서 이스라엘의 자녀들을 하나님 아버지께로 돌이키는 역할을 하기 위해 세상에 보내진 선지자라는 것이다.

 

구속의 역사가 시작된 아브라함부터 세례 요한까지 세상에는 육체로 탄생한 사람들이 하나님의 영의 감동으로 하나님의 역사를 진행하였다. 그런데 메시아가 오면 이스라엘의 자녀들이 아버지와 한마음이 되는 일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그 한마음이 되는 일은 곧 육이 죽는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의 마음과 한마음이 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타락한 육이 죽는 것이다. 그래서 메시아가 온 것은 그 타락한 육을 죽이기 위해 오신 것이다. 세례 요한은 이 영적 새로운 시대가 오니 인간이 현재 가고 있는 육체의 길에서 돌이켜 하나님께로 그 마음을 돌리라고 외친 자이다. 그 하나님께로 마음을 돌이킬 수 있는 길은 곧 메시아의 가르침을 받아들이라는 것이었다. 그렇게 되면 하나님 아버지와 한마음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세례 요한은 사람이 하나님과 마음이 하나가 되는 새로운 영의 시대로 들어가는 문의 역할을 하는 사람이다. 육의 사람이 영의 사람으로 바뀌도록 하는 사람 쪽에서 사람들을 인도하는 역할을 한 선지자이다. 세례 요한의 삶의 목표는 사람들을 인도하여 영의 세계에 들어가는 문까지 데리고 가서 들여보내는 역할이다. 사람들이 그 세례 요한이 인도한 영의 문으로 들어가면 그의 육은 죽고, 그의 영이 탄생하여 하나님 아버지와 한마음이 된다. 하나님 아버지와 한마음이 된다는 것은 곧 능력의 삶이 시작된다는 것이다.

 

마귀가 활동하는 흑암 가운데서 하나님 아버지와 한마음이 된 하나님의 아들들은 이 흑암의 세계에서 하나님의 기본 속성인 무한대의 사랑, 지식, 능력의 삶이 나타난다. 즉 참 빛을 비추는 존재가 된다는 것이다. 흑암의 세상은 사람이 추악한 본성의 세계이지만, 참 빛의 세계는 사랑과 지식과 능력의 세계이다. 하나님 아버지와 한마음이 된 자들은 흑암의 세계에서 살 때의 생각체계와는 완전히 다른 차원의 생각체계를 가진다. 그것은 하나님 아버지가 주시는 생각체계이다. 능력의 생각체계이다.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생각체계이다. 그것이 기본이 되는 생각체계이다. 흑암의 세계에서는 무에서 유는 창조될 수 없다. 그것은 불가능이다. 그러나 새로 나타난 영의 세계, 즉 하나님 아버지와 한마음이 되는 세계에서는 그것이 당연한 일이다.

 

하나님과 한마음이 된 하나님의 아들들은 육의 세계에 물리적으로 존재하는 자들이다. 그런데 그들은 영의 세계에서 사는 존재들이다. 하나님과 한마음이 되어 로고스의 말씀을 운영하는 자들이다. 그 로고스 말씀의 운영권이 그 하나님 아버지와 한마음이 된 그 아들들에게 위임되었다. 그런데 육체를 가진 하나님의 아들들에게 하나님 아버지와 한마음이 되게 하시는 분이 계시는 데 그분이 성령님이다. 하나님 아버지와 한마음이 될 수 있는 길은 성령님을 통해서 될 수 있도록 하셨다. 예수 그리스도도 물리적인 육의 세계에 육체를 가지고 계실 때 성령님께 전적으로 의지하셨다. 그래서 하나님 아버지와 한마음을 유지하셨다. 그렇게 한마음을 유지하셨으므로 능력의 삶을 사셨다.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삶을 사셨다. 물리적 세계에서 영의 말은 물리적인 세계를 창조하는 속성이 있다. 영의 말이 창조하는 물리적인 세계는 사실상 눈에 보이는 영의 세계이며, 천국이다. 흑암의 세계에서 창조된 물리적인 세계는 하나님의 나라이다. 그런데 세상의 타락한 사람들이 이 하나님의 나라인 세상을 타락시켰다. 그래서 그 물리적인 세계인 세상은 하나님이 나라인 것이다. 그런데 이 나라는 때가 되면 없어지고 새 하늘과 새 땅이 나타날 것이다.

 

지금은 그리스도인들 차례이다.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 아버지와 한마음이 되어 무한대의 사랑과 지식과 능력의 삶을 살 차례이다. 한마음을 가질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예수 그리스도처럼 성령님의 가르침을 받는 것이다. 그런데 생각의 체계가 바뀌고, 능력의 삶이 일상의 삶이 될 것이다.

 

13천사가 그에게 이르되 사가랴여 무서워하지 말라 너의 간구함이 들린지라 네 아내 엘리사벳이 네게 아들을 낳아 주리니 그 이름을 요한이라 하라

 

하나님은 하나님의 역사를 철저하게 하나님이 진행하신다. 하나님은 때가 되었을 때 엘리사벳에게 요한을 잉태하도록 하신다. 철저한 하나님의 계획이시다. 때가 되었을 때, 즉 이스라엘 백성들이 율법을 지킴으로써 의인이 될 수 있는 소망이 끊어졌을 때 하나님은 새로운 의인의 길을 준비하셨다. 요한이라는 이름까지 지어 주셨다. “은혜로우신 하나님이라는 뜻을 가진 요한이라는 이름을 지어 주셨다. 이는 사람의 관점에서 은혜로운 하나님의 속성을 살기 위해 예비된 사람이라는 것이다. 요한은 그렇게 운명이 지어진 채 태어난 존재이다. 하나님이 그의 삶을 철저하게 이끌어가신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결코, 사람에게 하나님의 역사를 진행하도록 하지 않으셨다. 사람은 오직 하나님의 뜻을 따라 행동하도록 하셨다. 예수 그리스도가 육체에 계실 때도 예수 그리스도가 전적으로 하나님의 역사를 진행하도록 하지 않으셨다. 구속의 역사, 영의 역사는 철저하게 하나님이 진행하신다. 지금도 그리스도인들 가운데서 전적으로 하나님이 철저하게 진행하신다

twitter facebook google+
목록으로
댓글 0 | 엮인글 0
1,008개 (1/51페이지)
번호
설교제목
설교자
동영상
다운로드
MP3
날짜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4.20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4.13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4.07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3.30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3.23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3.16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3.09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3.02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2.25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2.17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2.10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2.03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1.27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1.20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1.17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1.14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1.06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3.12.31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3.12.23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3.1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