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율법 외의 하나님의 한 의(로마서3:19-31)

관리자님 | 2011.09.04 15:34 | 조회 1372

7. 율법 외의 하나님의 한 의(로마서3:19-31)

19우리가 알거니와 무릇 율법이 말하는 바는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에게 말하는 것이니 이는 모든 입을 막고 온 세상으로 하나님의 심판 아래에 있게 하려 함이라 20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21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22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23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24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25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써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26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라

27그런즉 자랑할 데가 어디냐 있을 수가 없느니라 무슨 법으로냐 행위로냐 아니라 오직 믿음의 법으로니라 28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 29하나님은 다만 유대인의 하나님이시냐 또한 이방인의 하나님은 아니시냐 진실로 이방인의 하나님도 되시느니라 30할례자도 믿음으로 말미암아 또한 무할례자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실 하나님은 한 분이시니라 31그런즉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파기하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도리어 율법을 굳게 세우느니라

1. 로마서 3장 18절까지는 이방인이나 유대인이나 모두 죄 아래 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그 다음은 예수님이 소개될 수 밖에 없습니다. 바울은 모든 사람은 율법아래에서는 의롭게 될 수 없다는 것을 못박습니다. 율법아래 있는 사람이 의롭다고 말하는 것 자체를 막아버리고, 심판아래 있다는 것을 확정합니다. 우리는 이 내용을 통해 예수님이 모든 사람들에게 어떻게 소개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사람들에게 무엇을 통해 소개될까요?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은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는 무엇일까요?

2. 본문에서는 “23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라는 말씀이 나옵니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한다는 것은 하나님과 똑 같은 모양과 형상으로 만들어진 사람이 하나님의 속성을 나타내지 못하고 짐승의 속성을 나타내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를 바로잡기 위해 하나님은 예수님을 그의 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습니다. 화목제물은 제물에 자신이 안수를 한 다음 제단에 드려집니다. 그리고 그 제물은 제사장 몫을 제하고 자신과 가족들, 고아와 과부들을 청하여 정하여진 시간 안에 일정한 장소에서 먹습니다. 신약시대 화목제물되신 예수님을 드리는 자가 먹을 수 있다는 것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화목제물되신 예수님의 살을 먹고 피를 마신다는 것이 의미는 무엇일까요? 이웃을 청하여 같이 먹는다는 것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3.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관계없이 믿음의 법으로 만이라고 선언합니다. 자랑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믿음안에 들어온 자들은 어느 누구도 스스로를 자랑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가 어떤 영적 신비한 체험을 하였다할지라도 말입니다. 단지, 예수님만 자랑하라는 것입니다. 자랑하는 자들은 아직도 율법아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왜 사람들은 자랑하고 싶을까요? 그런데 또 믿음으로 의롭게 되었다 할지라도 율법을 파기할 수 없다고 선언합니다. 오히려 세운다고 합니다. 왜 그럴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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