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믿음의 의로 세상의 후사가 됨(로마서4:13-25)

관리자님 | 2011.09.18 15:23 | 조회 1537

9. 믿음의 의로 세상의 후사가 됨(로마서4:13-25)

13아브라함이나 그 후손에게 세상의 상속자가 되리라고 하신 언약은 율법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요 오직 믿음의 의로 말미암은 것이니라 14만일 율법에 속한 자들이 상속자이면 믿음은 헛것이 되고 약속은 파기되었느니라 15율법은 진노를 이루게 하나니 율법이 없는 곳에는 범법도 없느니라 16그러므로 상속자가 되는 그것이 은혜에 속하기 위하여 믿음으로 되나니 이는 그 약속을 그 모든 후손에게 굳게 하려 하심이라 율법에 속한 자에게뿐만 아니라 아브라함의 믿음에 속한 자에게도 그러하니 아브라함은 우리 모든 사람의 조상이라 17기록된 바 내가 너를 많은 민족의 조상으로 세웠다 하심과 같으니 그가 믿은 바 하나님은 죽은 자를 살리시며 없는 것을 있는 것으로 부르시는 이시니라

18아브라함이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고 믿었으니 이는 네 후손이 이같으리라 하신 말씀대로 많은 민족의 조상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19그가 백 세나 되어 자기 몸이 죽은 것 같고 사라의 태가 죽은 것 같음을 알고도 믿음이 약하여지지 아니하고 20믿음이 없어 하나님의 약속을 의심하지 않고 믿음으로 견고하여져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21약속하신 그것을 또한 능히 이루실 줄을 확신하였으니 22그러므로 그것이 그에게 의로 여겨졌느니라 23그에게 의로 여겨졌다 기록된 것은 아브라함만 위한 것이 아니요 24의로 여기심을 받을 우리도 위함이니 곧 예수 우리 주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를 믿는 자니라 25예수는 우리가 범죄한 것 때문에 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시기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

1. 하나님은 아브라함이나 그 후손에게 세상의 상속자가 될 것이라는 언약을 하셨습니다. 여기서 그 후손은 아브라함 처럼 믿음의 의를 얻는 자들을 모두 지칭하는 것입니다. 유대인들만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세상의 상속자가 된다는 것은 믿음에 의하여 운영되는 하나님의 세계를 상속받는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세계를 상속받는다는 것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이 하나님의 세계는 언제 나타날까요?

2. 율법에 속한 자들이 상속자가 되면 믿음은 헛것이라고 합니다. 이는 율법에 속한 유대인들만이 상속자라면 믿음은 아무것도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세상의 상속자가 되는 것이 은혜에 속하기 위해서는 믿음으로만 되어야 한다고 말씀합니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믿음은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말씀을 믿은 것으로부터 나온 것입니다. 이 믿음은 오늘날 예수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자신의 죄를 위해 돌아가신 것을 믿는 것과는 다른 차원의 것입니다.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3. 아브라함이 믿는 바 하나님은 죽은 자를 살리시며, 없는 것을 있는 것으로 부르시는 이시라고 말씀합니다. 이는 우리 하나님의 속성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죽은 자를 살리시는 분이십니다. 이는 생명이 그 속에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없는 것을 있는 것으로 부르시는 분이십니다. 이는 창조의 속성이 그 속에 있으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하나님이 사람들에게 어떤 말씀을 할 때 사람들은 그것을 믿으면 생명과 창조의 속성을 경험한다는 것입니다. 믿음은 바로 지금 현재는 없지만 미래에 있게 하는 동력이라는 것입니다. 이 내용은 우리들에게 믿음의 본질을 알려줍니다. 믿음은 본래 없는 것을 있게 하는 창조적인 것임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믿음의 사람들은 상속받은 세상의 미래를 창조하는 것입니다. 어떻게 창조할까요? 우리는 이런 관점에서 기도할 필요가 생깁니다. 미래를 창조하는데 기도가 필요하다면 믿음과 하나님의 말씀은 그 속에 어떻게 게재될까요? 믿음, 말씀, 기도는 반드시 함께 가는 것입니다. 어떤 차원에서 그럴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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