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8. 르우벤·시므온·레위에 대한 예언(창49:1-7)

관리자님 | 2023.09.23 09:53 | 조회 217

138. 르우벤·시므온·레위에 대한 예언(49:1-7)

 

1야곱이 그 아들들을 불러 이르되 너희는 모이라 너희가 후일에 당할 일을 내가 너희에게 이르리라 2너희는 모여 들으라 야곱의 아들들아 너희 아버지 이스라엘에게 들을지어다 3르우벤아 너는 내 장자요 내 능력이요 내 기력의 시작이라 위풍이 월등하고 권능이 탁월하다마는 4물의 끓음 같았은즉 너는 탁월하지 못하리니 네가 아버지의 침상에 올라 더럽혔음이로다 그가 내 침상에 올랐었도다

 

5시므온과 레위는 형제요 그들의 칼은 폭력의 도구로다 6내 혼아 그들의 모의에 상관하지 말지어다 내 영광아 그들의 집회에 참여하지 말지어다 그들이 그들의 분노대로 사람을 죽이고 그들의 혈기대로 소의 발목 힘줄을 끊었음이로다 7그 노여움이 혹독하니 저주를 받을 것이요 분기가 맹렬하니 저주를 받을 것이라 내가 그들을 야곱 중에서 나누며 이스라엘 중에서 흩으리로다

 

야곱은 열 두명의 아들들을 불러 그의 아들들이 후일에 당할 일을 예언한다. 사실상, 하나님의 말씀을 전달하는 것과 같다. 먼저 그의 장자인 르우벤에 대하여 예언한다. 르우벤은 장자로 이스라엘의 능력이요 기력의 시작이라고 하였다. 르우벤은 이스라엘의 장자로 약속의 기업을 물려받은 자이다. 그래서 이스라엘 능력이다. 하나님의 약속은 곧 능력이므로 그것을 가진 자는 능력의 사람이다. 또 기력의 시작이라고 하였다. 기력의 시작은 힘의 출발점이라는 것이다. 이스라엘의 기력의 출발점은 바로 그가 가진 약속의 기업을 물려줄 아들이 나타날 때라는 것이다. 이 이스라엘의 기력은 이스라엘 나라, 즉 하나님 나라의 능력이다. 하나님은 하늘의 기업을 물려받을 르우벤에게 위풍이 월등하고 탁월한 권능을 주셨다. 하나님에게서 나오는 월등한 위풍과 탁월한 권능을 하늘나라 기업을 받을 자들에게 주셨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약속의 기업을 물려받을 자들에게 주신 월등한 위풍과 탁월한 능력은 세상 사람들이 가질 수 없는 하늘에서부터 나오는 영적 위풍과 능력이다. 그가 이스라엘의 장자로 탄생하였으므로 하나님이 그에게 은혜로 주셨다. 그런데 르우벤에게 문제가 나타났다. 그는 물의 끓음 같이 불안한 삶을 살았다. 그가 비록 이스라엘의 장자로 탄생하여 약속의 기업을 물려받을 자였지, 육체의 몸을 입고 있었다. 그 육체의 정욕으로 인해 탁월하지 못한 삶을 살 것이라고 예언하였다. 그가 라헬의 몸종 빌하와 동침함으로 그의 아버지의 침상을 더럽혔다. 그의 육적인 정욕이 태어날 때 하나님이 주신 영적 탁월함을 제한하였다.

 

하나님은 육체를 가진 자들과 함께 구속의 역사를 진행하신다. 하나님이 실행하실 하늘의 계획을 수행할 자들에게 미리 하늘의 축복을 주시지만, 그들의 육체의 정욕이 그들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을 제한한다. 르우벤은 하나님의 기업을 물려받은 자들의 전형적인 실례가 되는 사람이다. 그의 육체의 정욕은 에덴동산의 생령으로 창조된 사람의 타락에서부터 나온 속성이다. 사람이 가지는 이 육체의 정욕으로 인해 르우벤의 위풍과 능력은 제한되었다. 하나님의 그를 향한 계획이 제한되었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약속의 기업을 물려받을 자손들에게 영적인 큰 은혜를 주셨지만, 타락한 육체의 속성으로 인해 하나님의 계획 실행이 방해받을 수 있다. 르우벤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은 거대하였지만, 그의 육적 성품으로 인해 그 계획은 제한적으로 성취될 수 있다.

 

르우벤은 육적 이스라엘 나라의 아들이다. 그는 비록 이스라엘의 아들로 탄생하였지만, 타락한 생령의 속성을 가진 자이다. 그런데 이 시대 참 이스라엘 나라의 아들인 그리스도인은 살려주는 영을 가진 존재이다. 르우벤과는 완전히 다른 속성을 가진 자이다. 눈에 보이는 이스라엘 나라의 아들 르우벤의 육체의 정욕을 제어할 수 있는 법은 그 당시 없었지만, 이 시대 참 이스라엘 나라의 아들들에게는 육체의 정욕을 제어할 수 있는 법이 있다. 그것은 생명의 성령의 법으로 생명나무의 실과를 먹을 때 그 아들들의 내면에서 활성화되는 법이다. 생명나무의 실과는 구약과 신약성경의 말씀이다. 그것을 먹고 소화하면 내면에서 솟아나는 신령함이 그의 죽은 자의 속성인 육체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을 삼켜버린다. 그것이 육적 이스라엘의 아들들과 영적 이스라엘의 아들들의 차이이다.

 

이스라엘의 장자 르우벤의 정욕적인 행위로 인해 그들의 후손의 삶이 결정되는 일이 일어났다. 구약시대 타락한 생령의 사람들이 하나님의 기업을 물려받아 그 기업을 운영할 때 육체의 정욕이라는 큰 한계가 있고, 그들의 정욕적인 삶은 다음 세대까지 영향을 미쳤다. 그런데 성령의 시대는 살려주는 영이 활동하는 시대는 그 영이 탄생할 때 육체의 것은 모두 죽었으므로 육체의 정욕적 행동은 다음 세대까지 물려질 수 없다. 살려주는 영을 가진 자들도 옛사람의 속성인 육체의 정욕이 있지만, 대물림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성령의 시대 살려주는 영은 예수 그리스도의 물과 피라는 영적인 씨가 사람의 마음에 떨어질 때 탄생한다. 이것은 하나님이 만드신 살려주는 영의 탄생 방법이다. 하나님은 타락한 생령의 사람들을 회복하기 위해 무지개 언약을 주시고, 아브라함의 자손들을 통해 이스라엘의 역사를 진행하시고, 예수 그리스도를 그 민족에게 보내셔서 십자가에서 물과 피라는 영적인 씨를 뿌리시도록 하셨다. 이는 타락한 생령인 악인의 마음에 영의 씨를 뿌림으로서 그 악인을 죽이고, 그것의 한 가운데 살려주는 영을 탄생시키는 심히 기묘하신 방법을 고안하셨다. 이렇게 타락한 악인의 한복판에 살려주는 영인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셨다. 하나님의 나라는 이런 방법으로 탄생한다. 따라서 이스라엘의 아들들처럼 그 자손들의 삶은 조상들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하나님의 나라는 영의 씨인 예수 그리스도의 물과 피에 의해 타락한 생령의 사람 한 가운데서 탄생한다. 따라서 하나님의 나라는 여기 있다, 저기 있다 할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나라는 바로 우리 안에 있는 것이다. 이제 살려주는 영으로 탄생한 자들은 그 영을 활성화시키기만 하면 된다. 그 영을 활성화시키는 방법은 생명나무의 실과를 먹는 것이다. 생명나무 실과를 매일 먹으면 그 영은 매일 활성화되어 성령님과 함께 그 영의 집인 혼과 육체를 통치한다. 그래서 살려주는 영의 할 일은 매일 생명나무의 실과를 먹기만 하면 된다.

 

대부분 그리스도인은 이러한 살려주는 영이라는 자신의 정체성을 모르고 산다. 그들에게 살려주는 영이 탄생하였지만, 그것을 활성화시키지 못하고 옛사람의 삶을 산다. 그 죽은 옛사람의 힘으로 하나님의 일을 하려고 한다. 그리스도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정체성을 확실하게 하는 것이다. 그의 정체성은 예수 그리스도의 물과 피로 탄생한 살려주는 영이다. 그런 자들을 하나님의 아들이라 부른다. 이 살려주는 영은 예수 그리스도의 물과 피라는 영의 씨로 탄생한 자들로 예수 그리스도와 닮은 자들이다. 이들이 활성화되어 그의 입술과 행동을 통해 영의 생각이 표출되면 그것은 곧 영의 씨로 죽은 자를 살리고, 세상을 이기고 통치한다. 이전에 예수 그리스도가 하신 일을 살려주는 영을 가진 그리스도의 제자들도 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스라엘의 둘째와 셋째 아들인 레위와 시므온은 르우벤과는 또 다른 육체의 속성을 가지고 있었다. 분노와 혈기로 모의하여 사람을 죽이는 속성이다. 이런 속성은 타락한 생령의 전형적인 속성이다. 그들은 세겜에서 모의하여 세겜 사람들을 속이고 레아의 딸 디나의 원수를 갚는 일을 행하였다. 이는 그들의 육적 생각에서 나온 행동으로 세상적이며, 타락한 사람들의 전형적인 속성이다. 이스라엘의 아들들은 하나님이 기업을 물려받지만, 그들의 육적인 정욕은 살려주는 영의 사람들처럼 죽지 않았다. 그래서 모의하여 원수갚는 일을 거침없이 행하였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아들들이 하나님의 뜻을 행하기 원했지만, 그들은 그들의 뜻을 행하는 삶을 살려고 했다. 이런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들의 생각 차이는 살려주는 영의 탄생 때까지 계속되었다. 하나님은 이러한 목이 곧은 백성들을 데리고 살려주는 영을 탄생시키기 위한 역사를 진행하셨다. 수많은 선지자를 보내심으로써 다른 길로 가려는 그들의 마음을 잡으려고 하셨다. 기업을 물려받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마귀의 속성인 육적인 정욕의 길로 가려는 그 마음을 잡으려고 하셨다.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통해 살려주는 영을 탄생시키기 위한 궁극적 목적은 하나님과 그 나라 백성의 마음이 하나가 되는 것이다. 구약시대 이스라엘 자손들의 마음은 대부분 자기 생각을 따르는 쪽을 선택하였다. 하나님과 마음이 하나가 되는 것은 하나님 나라에서는 너무 중요하다. 마음이 하나가 되면 하나님의 뜻을 성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이 타락한 생령이 된 사람들에게 처음으로 주신 것이 제사법이다. 출애굽 이후 성막을 주셔서 타락한 생령의 사람 중 선택한 이스라엘 백성들과 마음이 하나가 되는 실낱같은 길을 열어주셨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을 만나고 싶으면 사람이 만든 성막에 제물을 가지고 와서 제사하라는 것이었다. 그리고 다윗이 하나님이 거하실 성전을 건축하고자 했을 때 성전을 건축할 자는 그의 씨 곧 네 아들 중 하나를 세우고 그 나라를 견고하게 하리니 그는 나를 위하여 집을 건축할 것이요 나는 그의 왕위를 영원히 견고하게 하리라(17:11,12)”라고 하셨다. 솔로몬이 하나님의 성전을 건축하지만, 이 말씀은 솔로몬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었다. 그 아들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사실상, 하나님은 솔로몬이 지은 성전에 거하지 아니하셨다. 하나님은 천지의 주재시니 손으로 지은 성전에 계시지 아니하시고(17:24)”라고 말씀하고 있다. 하나님은 사람인 솔로몬이 지은 성전에 계시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가 성전을 건축하실 그 성전에 계실 것이라고 하셨다. 성전은 하늘나라의 보좌로 하나님의 통치가 흘러나오는 곳이다. 그 하나님이 통치가 흘러나오면 그 통치를 받는 자들은 하나님과 하나의 마음이 되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본래 성전이셨다. 처음부터 하늘 성전이셨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세상 가운데 육체의 몸으로 계실 때 말씀의 본체로 하나님의 통치하에 계셨던 성전이셨다. 유대의 율법사들이 그 성전을 헐어도 3일 만에 다시 일으키실 것이라 하셨다. 성전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세상에 오신 것은 바로 성전을 건축하기 위해 오셨다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가 건축하시는 성전은 어떤 성전이가? 나단이 다윗에게 말씀한 하나님을 위하여 집을 건축할 것이라는 그 집은 어떤 집인가? 그 하늘 성전은 바로 타락한 생령인 사람 가운데 세운 그 성전이다. 예수 그리스도가 세상에서 그의 물과 피를 땅에 쏟으면서 사람들 속에 심은 그 살려주는 영이 곧 하나님이 거처하시는 성전이다. 바로 나의 살려주는 영 속에 하늘 보좌가 펼쳐져 있다. 그 하늘 보좌에서 하나님이 말씀의 통치가 흘러나오면 내 마음이 하나님의 마음과 하나가 되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가 세상에 오셔서 악인들의 마음속에 영의 씨인 그의 물과 피를 뿌리셨다. 그 씨로 인해 살려주는 영이 악인들의 마음에 탄생하였다. 그 악인들의 마음에 선한 하나님의 마음이 뿌려진 것이다. 그 마음에서 하나님의 마음이 솟아나면 악인은 하나님과 한마음이 되어 선한 자가 되는 이 오묘하고 기이한 방법으로 하나님은 세상을 정복하셨다. 그래서 하나님은 멀리서 찾는 것이 아니라 바로 내 안에 계신다. 악인이었던 나에게 탄생한 살려주는 영이 인제 활성화되기만 하면 내 속에서 선한 마음이 밖으로 샘물처럼 솟아날 것이다. 하나님은 이 역사를 완성하시기 위하여 그 엄청난 역사를 진행해 오셨고, 마지막은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찢으시면서 그분의 물과 피를 땅에 쏟도록 하셨다.

 

하나님과 한 마음이 된 자들은 세상에서 하나님을 완전히 반영하는 자들이 된다. 그들은 육체를 입고 있지만 사실상 하나님의 아들이다. 영의 사람, 하늘의 사람이지 세상 사람이 아니다.

 

twitter facebook google+
목록으로
댓글 0 | 엮인글 0
1,009개 (2/51페이지)
번호
설교제목
설교자
동영상
다운로드
MP3
날짜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3.12.16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3.12.09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3.12.02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3.11.25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3.11.19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3.11.11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3.11.03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3.10.28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3.10.21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3.10.14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3.10.07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3.10.01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3.09.23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3.09.16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3.09.08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3.09.02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3.08.27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3.08.19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3.08.12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3.08.05